위의 구성에서 show mac-address-table 명령어를 통해 SW1의 MAC TABLE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다.

 

DYNAMIC 방식으로 학습된 MAC 주소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해당 MAC TABLE의 주소들은 Dynamic 방식으로 학습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CISCO Switch가 MAC 주소를 학습하는 방식에는 2가지가 있다.

 

1) Dynamic 방식

수신한 프레임의 Sender MAC address를 자동으로 학습한다. 학습한 MAC 주소는 MAC TABLE에서 디폴트로 300초 동안 유지되며, 그 시간 동안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MAC TABLE에서 해당 MAC 주소는 삭제된다. 

 

2) Permanent 방식

관리자가 수동으로 MAC 주소를 기입하는 방식으로,영구적으로 MAC 주소를 MAC TABLE에 유지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ipconfig /all 명령어로 확인한 Server의 MAC 주소

ipconfig /all 명령어로 Server의 MAC 주소를 확인해보면, 0040.0B1C.8A49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Server도 Dynamic 방식으로 MAC 주소 학습

 

또한, show mac-address-table 명령어를 통해 현재 DYNAMIC 방식으로 MAC 주소를 학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버와 같은 고정 장비들은 STATIC 방식으로 MAC 주소를 학습하도록 하여, 주소 Learning 과정을 생략하도록 할 수 있다. 단, 주소가 바뀌었을 때 자동으로 수정되지 않으며 메모리가 낭비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Server의 MAC 주소를 STATIC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직접 MAC 주소를 등록해야 한다.

 

SW1(config)# mac address-table static 2222.aaaa.3333 vlan 1 interface f0/3

 

Server는 192.168.20.0/24 대역의 vlan 1에 속해있고 SW1의 f 0/3 인터페이스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해당 MAC 주소를 가진 프레임을 vlan 1을 통해 수신하면 interface f 0/3 을 목적지 인터페이스로 삼아 Server로 프레임을 전달하도록 설정한다.

 

Server가 Static 방식으로 MAC 주소 학습

이전과 달리, STATIC 방식으로 직접 지정한 MAC 주소가 저장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MAC TABLE을 초기화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SW1# clear mac-address-table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글로 작성하였습니다.

혹시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