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face 연결

LAN 내부의 장비 연결을 위해 UTP (Unshielded Twisted Pair) 케이블 (이더넷 케이블) 을 사용한다.

UTP 케이블은 연결 방식에 따라  TIA568A, TIA568B 표준 방식을 사용한다.

T568A 방식 : 흰초 - 초 - 흰주 - 파 - 흰파 - 주 - 흰갈 - 갈 

T568B 방식 : 흰주 - 주 - 흰초 - 파 - 흰파 - 초 - 흰갈 - 갈 

두 가지 연결 방식으로 가닥을 배열한 후 RJ45 잭에 연결하여 케이블을 완성한다.

주황색과 녹색은 비음성 데이터, 파랑색은 음성 데이터, 갈색은 동기화 용도로 사용된다.

UTP 케이블은 8가닥으로 이루어져있지만 실제 통신에 사용되는 가닥은 1,2,3,6번을 사용한다.

 

 

1. Cross-Over Cable

동일한 통신매체를 사용하는 장비 (PC-PC, SW-SW, PC-R) 연결을 위해 사용하는 케이블이다.

케이블의 한쪽 끝은 T568A, 다른 한쪽 끝은 T568B 방식을 사용하여 제작한다.

 

2. Directed Cable (Straight-through Cable)

서로 다른  통신매체를 사용하는  장비 (PC-SW, SW-R) 연결을 위해 사용하는 케이블이다.

케이블의 양쪽 끝 모두 T568B 방식을 사용하여 제작한다.

 

 

ex) HUB는 통신매체를 사용하지 않는 기기로, PC와의 연결 시 Directed Cable 사용

 

패킷 트레이서의 번개 문양을 클릭해보면 여러 가지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다.

1번은 콘솔 케이블, 2번은 다이렉트 케이블, 3번은 크로스오버 케이블, 4번은 시리얼 DCE 케이블이다.

(실제 구성에서는 DTE, DCE 장치가 존재하지만 패킷 트레이서에는 생략되어 DCE 케이블을 사용하여 대략적인 표현)

 

 

 

Interface 활성화

PC와 Switch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별도의 설정 과정없이 인터페이스가 활성화된다. 하지만 Router는 기본적으로 인터페이스가 down 되어있는 상태이므로 no shutdown 명령어로 활성화 해야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구성하면 R0의 F0/0, S0/0/0 인터페이스와 R1의 F0/0, S0/0/0 인터페이스가 DOWN 되어있으므로 각 인터페이스 설정 모드에서 명령어를 통해 활성화 시켜주어야 한다.

 

Router0> enable
Router0# config t
Router0(config)# int f0/0
Router0(config-if)# ip add 192.168.10.1 255.255.255.0
Router0(config-if)# no shutdown

Router0(config-if)# int s0/0/0
Router0(config-if)# ip add 10.10.10.1 255.255.255.0
Router0(config-if)# no shutdown

 

 

no shutdown 명령어를 사용하면 빨강에서 초록색 삼각형으로 변화하고 인터페이스가 활성화됨을 확인할 수 있다.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글로 작성하였습니다.

혹시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