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란?

하드디스크의 고성능 구현 및 신뢰성을 위해,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 구성 + 중복 데이터를 분할 저장하는 기술이다. 

 

1) 스트라이핑 기술 (Striping)

디스크의 성능 향상을 위해, 연속된 데이터를 여러 개의 디스크에 Round-Robin 방식으로 저장하는 기술이다.

 

2) 미러링 기술 (Mirroring)

디스크 에러 발생 시 운용 정지를 방지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장치에 데이터를 중복 저장하는 기술이다.

 

 

RAID 종류

1) RAID 0

스트라이핑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산 저장한다. 다수의 디스크에 분산 저장하므로 처리 속도가 빠르다. 단, 데이터 중복 저장 및 패리티 기술을 사용하지 않아 하나 이상의 디스크 오류 발생 시 복구가 불가능하다.

 

* 패리티 기술 (Parity) :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데이터 유실 및 손상을 체크한다.

 

 

2) RAID 1

미러링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두 개의 디스크에 중복 저장한다. 데이터를 동시에 읽어들여, 읽기 속도가 빠르다. 디스크 오류 발생 시, 미러링된 데이터를 통해 복구 가능하다. 단, 데이터 중복 저장으로 인해 디스크 효율성이 떨어진다.

 

 

3) RAID 2

비트 단위의 스트라이핑 기술을 통해, 최소 3개의 디스크에 데이터를 분산 저장한다. 오류 정정 부호 (ECC) 를 기록하는 전용 디스크를 사용한다. ECC 를 통해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지만, 추가 연산이 요구되어 입출력 속도가 느리다.

 

 

4) RAID 3

바이트 수준의 스트라이핑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분산 저장한다. 패리티 기술을 통해 오류 체크 및 복구가 가능하다.

 

 

5) RAID 4

블록 단위 스트라이핑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분산 저장한다. 패리티 기술을 통해 오류 체크 및 복구가 가능하다.

 

 

6) RAID 5

RAID 4 와 동일하게 블록 단위 스트라이핑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분산 저장한다. 단, 패리티를 위한 별도의 디스크 사용 없이 모든 디스크에 데이터와 함께 나뉘어 저장된다.

 

 

7) RAID 6

RAID 5 와 유사하지만, 2차 패리티 구성을 포함한다. 1개의 오류만 정정 가능한 RAID 5 와 달리, 2개의 디스크 오류도 대처 가능하다.

 

 

8) RAID 0+1

디스크 2개를 스트라이핑 기술을 이용한 RAID 0 으로 구성하고, 앞서 구성한 RAID 0 을 미러링 기술을 통해 RAID 1 로 구성하는 방식이다.

 

 

9) RAID 1+0

디스크 2개를 미러링 기술을 이용한 RAID 1 로 구성하고, 앞서 구성한 RAID 1 을 스트라이핑 기술을 통해 RAID 0 으로 구성하는 방식이다.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글로 작성하였습니다.

혹시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MMENT